은행업무를 볼 때 위임장이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개인들이 많이 사용하는 우리나라 5대은행 국민은행, 신한은행, 하나은행, 농협은행, 우리은행 위임장 양식 공유합니다.
국민은행 위임장
국민은행은 1962년 설립되었으며, 1995년 민영화, 2001년 한국주택은행과 통합되어 현재는 KB국민은행으로 은행업을 하고 있습니다. 은행코드는 04, SWIFT코드는 CZNBKRSE를 사용합니다.
하나은행 위임장
하나은행은 2015년 KEB외환은행과 통합하였으며, 1967년 설립되었습니다. 본점은 을지로입구역에 위치해 있고, 은행코드는 081, SWIFT코드는 KOEXKRSE를 사용합니다.
우리은행 위임장
우리은행은 1899년에 설립되었고, 상업은행, 한일은행 합병 후 2002년 까지 한빛은행 이었다가 현재는 우리은행이 되었습니다. 본점은 서울시 중구 소공로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은행코드는 020을 사용하고, SWIFT코드는 HVBKKRSE를 사용합니다.
농협은행 위임장
농협은행은 은행법외에 특별법에 따라 설립된 특수법인으로 대한민국 주요 5대 은행중 하나입니다. 본점은 서울시 중구 통일로에 있고, 은행코는 011, SWIFT코드는 NACFKRSE를 사용합니다.
신한은행 위임장
신한은행은 한성은행, 조흥은행, 제주은행이 전신입니다. 본점은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9길 20에 있고, 은행코드는 088, SWIFT코드는 SHBKKRSEXXX를 사용합니다.
타 은행이 포괄 위임장양식을 사용하고 있는 반면, 신한은행은 업무별로 위임장을 세부적으로 나눠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업무에 맞는 위임장을 다운로드 할 수 있는 경로 알려드립니다.
은행 위임장 작성방법
위임장을 작성할 때 위임하는 사람이 누군지 그리고 위임을 받는 사람이 누군지 확인해야 합니다
- 위임자 – 본인, 나, 권한를 주는 사람
- 대리인 – 수임자, 타인, 권한을 받는 사람
위임하는 사항에는 통장개설, 기존계좌 변경, 예금 해지, 대출 등 위임내용을 정확히 기재합니다. 위임장을 위조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위임 사실 여부 확인을 위해 인감증명서 혹은 본인서명사실확인서를 같이 첨부하여 은행에 제출합니다.
은행에서 본인의 확인이 필요할 경우 추가 서류를 요구하거나 본인에게 전화 등으로 사실 내용을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