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기준법이 개정되어 사용자(회사)는 근로자에게 임금명세서를 줘야합니다(교부의무). 임금명세서를 쉽게 만들 수 있는 엑셀 양식 공유합니다.
급여명세서 양식 다운로드
급여명세서 교부 의무화
2021년 11월 19일부터 회사(사용자)는 근로자에게 임금을 지급할 때에 임금명세서를 줘야하고 의무사항입니다.
교부하는 급여명세서에는 구성항목, 계산방법, 공제내역을 필요적 사항을 반드시 기재해야 합니다.
급여명세서는 서면(종이)로 주거나 전자문서(이메일, 인사시스템 등)로 교부하여야 합니다.
임금명세서 필수 기재사항
- 근로자를 특정하는 정보(성명, 생년월일, 사번 등)
- 임금 지급일 – 정기 지급일을 말함
- 임금 총액 – 세금, 보험 등 공제 이전 임금 총액, 실지급액을 함께 표시하는 것을 권장
- 임금 구성항복별 금액 – 각종 수당(가족수당, 휴일, 야간, 식대 등)등 임금을 구성하는 모든 항목과 금액을 기재
- 구성항목별 계산방법 – 금액이 어떻게 산출되었는지 산출방법 작성(일수, 단가, 시간 등)
- 공제항목별 금액과 총액 – 근로소득세, 4대 보험 세부내역 기재
근로소득세 계산 방법
4대보험(건강, 국민, 고용, 산재)는 요율이 정해져 있어서, 공제 금액을 쉽게 산출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근로소득세는 금액 계산이 어렵습니다.
국세청 홈택스를 활용하면 매월 소득세를 얼마 공제해야 하는지 대략적(간이세액)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근로소득세는 어차피 근로자 연말정산 후에 다시 정산되므로 매월 공제해야 하는 소득세는 간이세액으로 작성하면 됩니다.
홈택스-조회/발급-기타조회-근로소득간이세액표에 접속하여 월 급여액을 입력하면 월급에서 공제해야 하는 세금이 계산됩니다.
이 금액을 월급에서 우선 공제하고 나중에 연말정산 할 때 최종정산하면 됩니다.
월 급여액이 3백만원일 경우, 근로소득세는 74,350원, 주민세(지방근로소득세) 7,430원으로 대략 계산됩니다. 지방근로소득세는 국세의 10%입니다.
임금명세서 만들기
고용노동부 사이트를 이용하면 전산으로 임금명세서를 직접 만들어 볼 수도 있습니다.
근로자 1명은 홈페이지에서 항목과 금액을 입력하면 실시간으로 바로 작성되고, 근로자가 여러명일 경우에는 프로램을 다운 후 설치하여 작성이 가능합니다.
임금명세서를 교부 하지 않았을 경우에는 50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되고, 과태료는 근로자 1명을 기준으로 해서 부과됩니다.